home
내용없음9
내용없음10

회원등록 비번분실
꼼방(프로젝트방)
회원가이드
전체방문 : 69,551
오늘방문 : 20
어제방문 : 11
전체글등록 : 28,675
오늘글등록 : 24
전체답변글 : 6
댓글및쪽글 : 25910


Hapia...Proj.
Proj.회원가이드
 
  중간옵션...기초교육
ㆍ작성일: 2009-08-27 17:22 ㆍ조회: 3246  
                                                                         
1.중간옵션이란?
 
입주 2년반 전쯤 모델하우스를 통해 선택한 아파트에 대해서 입주 1년전쯤에 모델하우스에서의 인테리어 경향, 상품의 기능, 마감재의 색상등을 다시 재선택하고 추가 구입할 수 있는 행사를 의미합니다.
중간옵션을 각 건설사별로는 트랜드업, 무상옵션, 유상옵션, 그레이드 업, 밸류업, 패션센스, 온타입옵션 등 다양하게 분류혹은 지칭해서 시행하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공통적으로 쓰고 있는 용어를 대략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무상옵션(트랜드업"trend-up")

무상으로 마감재 색상과 디자인을 변경해주거나 무상으로 손잡이 위치나 모양 마감끝부분 처리방식 등 동가의 다른 모델로 변경해주는 경우입니다. 이는 무상변경일괄선택 혹은 무상선택의 두가지 형태로 다시 나누어 시행되기도 합니다.
무상변경 일괄선택은 변경안이 주로 기능과 입주자 입장에서 같은 가격이지만 최근에 개발된 좀더 좋은 사양으로 변경해주는 경우 여러가지 선택사항중 고르는 게아니라 여러가지 무료업그레이드 사항을 묶어서 함께 선택하도록 해주는 경우입니다.
무상선택은 디자인변경/인테리어 색상선택으로 취향에 따라 고르고자 하는 성향이 강한 경우 원래모델하우스 안과 선택변경안 사이에서 혹은 모델하우스 안과 소수의 선택 변경안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경우입니다.
어쨋건 무상옵션은 대체로 건설사에서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추가 부담 없이 선택안을 주는 경우입니다.
 
2)유상옵션(그레이드업 "grade-up")

모델하우스에서 없었던 새로운 시설이나 가구 혹은 마감자재를 추가부담을 통해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경우입니다.
식기세척기나 전기오븐, 가스오븐, 음식물 건조기 등 기호에 따라 전기 시설물을 빌트인 형태로 깔끔하게 마감하여 시공할 수 있도록 선택하는 경우, 다른 가구 마감재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붙박이장을 선택하는 경우, 중문 추가설치하거나 주방상판을 더 고가의 석재로 선택하는 경우 단순한 모델/색상변경이 아닌 추가 비용이 드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입주후에 개별 설치할 경우 통일된 자재를 구하기 어렵고 원래것을 없애고 시공해야 하는 만큼 낭비적 요인이 예상될 떄, 전문가의 선택으로 입주하면서 개별인테리어 선택시공하는 것보다 좋다고 생각하는 고객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3)확장시공

발코니 확장이 합법화되면서 모델하우스에서 기본-비확장으로 선택한 경우 확장시공을 중간에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경우입니다.
확장시공 선택은 대체로 1년반~2년전정도엔 되어야지 골조/창호 마감시점에 선택에 맞게 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확장에 따라 외부샤시를 동시에 선택하게 되어 단지 확장에 따른 마감공사비 뿐 아니라 샤시 비용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더군요. 시공사를 통해 확장하는 경우 기본시공에서 빠지게 되는 중간분합PL창등 은 시공비에서 빠지게 되고 추가되는 외부샤시/ 단열시공 보강/ 바닥재연장/ 벽지 연장/ 천정내장재 시공연장 등의 비용이 늘어납니다.
또한 개별 확장을 입주 후에 하려면 그 세대가 속한 라인의 다른 세대들의 동의를 받아야 하고 구청에 신고하는 등의 복잡한 절차가 따르고 업체를 통한 AS가 보증이 되지 않는 어려움 등이 있어 비용면이나 절차면에서 시공사확장을 좀더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략적인 중간옵션 내용은 위의 3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중간옵션을 위해 시공해둔 아파트 세대를 일컬어 "샘플하우스" 혹은 "목업세대"라고 부릅니다.
목업(Mock-up)이란 실재 시공할 아파트 설계 사양대로 입주 1년전쯤 평형별로 한 두세대를 직접 현장에 먼저 지어 시공상 단점/ 기능상 하자가 있는지를 살펴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 시공사 자체로 짓게되는 세대를 말합니다. 따라서 샘플하우스는 대개의 경우 이런 목업세대를 입주자가 볼수 있도록 오픈한 경우라 말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는 샘플하우스에 배치되어 고객이 방문하는 경우 친절하게 변경내용이나 선택내용을 설명/안내해드려 고객의 선택을 돕도록하는 행사가 중간옵션 행사가 되는 것입니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개념의 행사인 만큼 고객을 위해 배려한 사항을 잘 안내 해 드리고 이를 통해 건설사의 고객배려 의지를 잘 알려드려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겠지요.
 
 
 

  경기 고양시 덕양구 성사 1동 703-8 남지빌딩 204호 TEL: 031-964-7496 / FAX: 031-696-5547